본문 바로가기

게임

게임 개발자 연대(가칭) 설립

지난 23일 '한국게임산업협회'가 단체명을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로 변경했습니다.


해외에 있는 협회의 경우 게임 대신 '엔터테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흔한 일이지만,

이번 일은 기존 명칭에 있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부담스러워 '엔터테인먼트'로 변경한 것이라서 경우가 다릅니다.


이것은 게임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 억울한 게임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대변이 될 수 없는 것과 동시에 자존감에 대한 위협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유감을 표하는 것과 동시에 

게임 개발자들의 인권과 권익, 게임 및 게임 개발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전, 현직 게임 개발자들과 산업 종사자들이 모여서 '게임 개발자 연대(가칭)'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첫 성명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성명서



지난 4월 23일부터 한국게임산업협회라는, 한국 게임 회사들의 연합이자 대표체인 단체가 그 이름을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로 이름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게임산업협회는 대한민국에서 게임 사업을 하는 것이 부끄러웠던 것인지, 아니면 최근의 게임 셧다운 등 게임 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들이 게임이라는 이름 때문이라고 생각했는지, 그 것도 아니면 인터넷을 통하거나 디지털로 노는(entertain) 것만 게임이라고 생각했는지 모르겠다. 


지난 수십 년 간 우리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종사해 왔다. 하지만 최근 여러 좌절스러운 정부와 언론의 여론 몰이에 그런 자부심과 자존감을 잃고 분노와 울분을 쌓아왔는데, 이제 우리 게임 산업의 주축이 되던 게임 회사들의 대표 단체 마저 우리에게서 등을 돌리는 날이 온 것이다. 슬픈 날이다.


수십 년 동안 게임을 개발하며 문화 산업을 갈고 닦아온 결과, 한국 게임 산업은 해외의 개발자들이 사례와 기술을 배우러 오기도 하는 게임 선진국이 되었고, 전세계로 수출을 하는 등 열매를 맺고 있다. 우리는 이를 가장 밑에서 일궈낸 게임 개발자들 및 게임 산업 종사자들로서, 지금까지 이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성취를 단 하나의 단어를 바꿈으로써 온갖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스스로 인정해버린 것에 유감을 표한다.


이 명칭 변경은 수 많은 사람들이 여가 시간을 보내는 놀이로써 문화로써 삶의 옆에 두었던 게임이라는 것을, 이제는 아이들이 폭력적으로 변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과 성폭력과 각종 사고의 주범이라는 잘못된 뉴스들에 설득하고 싸우고 바꿔나가기 보다는 인정하고 굴복하는 선택을 한 것이다. 이에, 오랫동안 인생을 바쳐 게임을 사랑하며 만들고 살아온 게임 개발자로서 실망스럽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이런 경영자들과 그들의 대표체가 만들어낸 이 명칭 변경을 반대한다.


게임개발사의 연합체는 게임이라는 단어를 당당하게 내세우고 게이머와 게임 개발자들과의 협력으로 함께 발전해나가는 방법을 찾을 것을 바란다. 


이에 우리는 요구한다.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는 본래의 이름 게임산업협회로 돌아가라.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는 잘못된 선택으로 개발자들과 게이머들에게 실망을 준 것에 사과하라. 

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항의하고 이에 게임 산업의 대표체로서의 목소리를 내라. 



2013년 4월 26일



게임 개발자 연대(가칭)를 준비하는 모임

김종득, 김웅남, 김성욱, 이재윤, 한승목, 김대홍, 김준희, 박찬위, 민신현, 박기성, 성창현, 김한빈, 유승용, 김성완, 송영주, 차한근, 김정민, 양병성, 김경목현, 김희정, 김도형, 최수영, 안종문, 양승태, 박준현, 유현준, 고기웅 (이상 무순)



관련 기사 링크

> 인벤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56637

> 디스이즈게임 :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517960&category=102 


게임 개발자 연대(가칭)를 준비하는 모임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510257619031334/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선후보 게임 관련 입장 및 공약 정리  (0) 201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