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개발

청강게임컨퍼런스 “왜 망할 수 밖에 없는가?”

어제 청강게임컨퍼런스에서 진행했었던 강연내용을 읽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실제 강연에서는 지나치게 불편함을 줄 것 같은 멘트들을 살짝 바꿔서 표현했습니다만, 아래의 글에는 필터링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이야기에 앞서 저는 상당히 꼬인 성격입니다.

공해서 잘 되니까 신나서 자발적으로 터져 나오는 열정에 주체하지 못하는 사람이 주변에 성공 경험을 나누면, 그 사람을 멘토삼아 반짝반짝 빛나는 눈으로 언젠가 그런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품고, 주변 상황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대책없이 무모한 열정으로 달리는 사람들을 보면 속이 뒤틀리는 기분을 느낍니다.


이런 지랄맞은 성격이라 본 강연에는 저의 자의식이 매우 강하게 들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나름은 수위를 낮추기 위해 꽤 고생을 했습니다만, 불편하시면 약간 가려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주제를 "왜 망할 수 밖에 없는가"로 선택한 이유

선 제가 속했었던 프로젝트 중 두 가지(서바이벌 프로젝트, 로스트사가)는 제가 주도하지는 않았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저는 이 두 개의 프로젝트의 내ㆍ외부에 있는 동안 프로젝트가 성공하는데 기여됐던 요소들을 계속해서 지켜 볼 수 있었고, 이것은 제가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로젝트 수행중 볼 수 있었던 개발프로세스의 개선과정이나 기획자들이 집중해서 접근했었던 요소들에 우선시 되었던 논리들을 제가 아는 선까지는 짚어서 공유해 드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기에 계셨던 분들은 평소에 큰 성공을 하셨던 분들의 이야기들을 차고 넘치게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국내외 웹진에서도 성공하신 분들의 인터뷰나 개발사례들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구요.


성공한 프로젝트들은 성공했기 때문에 숨고 싶어도 필연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그렇다면, 실패한 프로젝트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들어본 적 있으십니까?

군대 전역한 꼰대가 자기가 나온 부대가 가장 고생스러웠다고 자랑질하는 그런 무용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히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실패하고, 망하고, 사라집니다.

는 여기에 있는 여러분들도 대부분 실패할 거라 확신합니다.

물론 그렇게 되길 원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높은 확률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자기계발서적을 들춰 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 성공사례에 나왔던 방법론이 모든 순간에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위치와 상황에 따라 최적화가 되어야겠죠.


다행히 이 자리에 계신 분들께서 극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어떤 해답을 기대하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사실 그렇게 대단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흉흉한 주제라고 보실 수도 있겠지만,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만 생각해봐도 나와 내 주변의 이야기나 마찬가지라 별로 대단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다들 망하고 있는데, 왜, 어떻게 망했는지는 다들 잘 모르고 있잖아요.

그러는 와중에 또 망하고...


모두 게임개발에 성공했으면, 개나 소나 다 게임만 만들고 있었겠죠.

데이터를 찾아볼 가치도 없는 사실입니다.


좀 냉정하게 따지고 보면 이미 그런 상황입니다만...(제가 개나 소 입니다. 굳이 분류하자면 개ㅅ...)


이쪽 계열은 흥행이 중요하고, 흥행산업이라는 것 자체가 많은 실패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기본입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인지할 수 있고, 인지 못하면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해야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미리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열정이 부족해서 망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최근에 아라소판단을 포함해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스타트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꽤 많은 비율로 구성원들이 이사진이 되어 움직이는 스타트업의 구성원들은 당연히 열정적입니다.


이걸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음.. 제가 그런지는 조금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만...


그럼에도 스타트업 규모의 회사들은 항상 대부분 망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조차도 그것을 알고 투자합니다.


어째서?

열정이 그렇게 넘치는데도 어째서 망하는 것일까?


열정이 부족해서? 근성이 부족해서? 게임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이런 진단을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면, 가급적 멀리 하는 것이 인생에 덜 피곤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여러분들이 무엇을 발견하게 되실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폭풍처럼 망해간 프로젝트들을 겪고 들은 입장에서 전달드리는 사례들이 

"반드시"에 가까울 정도로 발생할 실패, 혹은 실패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좀 더 상황을 스스로 객관화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옥의 리더

리더의 정의

평적인 개발문화를 지향하는 조직도 있고, 리더가 좀 더 강한 권한을 가지는 조직도 있습니다.

어쨌건 이 둘은 모두 조직을 이끄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존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리더라고 부릅니다.


이 리더가 가지고 있는 시선, 가치관, 능력, 경험에 의해 팀의 정체성이 정해지고, 이것은 상수가 됩니다.

가끔 확률은 높지 않지만, 리더의 "눈에 띄는 변화" 눈에 띄는 성장, 과격한 변절 등은 변수가 됩니다.


리더가 하는 운영에 따라 조직의 많은 방향성이 결정되며, 만약 이 리더가 가져가는 방향에 잦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프로젝트는 위태로워집니다.


할 말은 많지만, 가장 골치가 아팠던 리더들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스무고개형 리더

임프로젝트가 수년동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본인이 원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서 지속적으로 게임성의 기반을 갈아 엎어가며, 여기저기 깃발을 꽂는 패턴을 가진 리더입니다.


그 바람에 게임개발자들이 분명히 꾸준히 만들어왔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정체를 알 수 없는 물건을 창조하는 초유의 사태를 발생시키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리더 스스로 원하는 것을 모르고 있으니, 하나씩 물어서 스무고개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성향의 리더들은 적지 않은 빈도수로 이렇게 말합니다.


"어제 어떤 게임을 해봤는데, 이 게임의 시스템의 이런 면이 진짜 죽이더라. 우리도 이거 넣자!"


벤치마킹 좋습니다.

하지만, 이 골치아픈 인간은 “어떻게”라는 의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해당 시스템이 우리가 개발중이었던 게임에 잘 맞는지 어떤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2주일이면 충분하지?"


야근태그를 꽂아줍니다.


집에 가서 게임하고 친구들하고 밥먹으면서 셀카질하고, SNS가서 개드립도 쳐야 하는데, 도통 집에 보내주지 않습니다.


기획자는 그 시스템을 어떻게든 어울리게 구겨 넣기 위해 머리를 싸매야 하고, 

프로그래머는 수 번 바뀌는 사양이라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일정이 빠듯해서 불안정한 기반을 감수하고 구현만 죽어라 합니다.

그래픽 아티스트들은 뜬금없이 추가된 작업목록에 날벼락맞은 기분이 됩니다.


여기에서 조금 섬세하게 보셔야 할 것은 방향성을 바꾼다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향성을 변경할 때 그에 해당하는 충분한 고민과 논리가 수반되어 있다면, 문제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결정장애형 리더

임을 지고 싶지 않은 사람이 리더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결정권은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 결정을 해야 하는 순간이 있는데, 

지나치게 느리고 모호한 입장의 형태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고,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하는 시점에 제대로 된 중재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혹시 이 리더가 “나쁜사람되기 싫어병”에 걸려 있다면, 정확하게 오가야 할 의견들이 포장되면서, 의견의 본질자체가 희석되는 바람에 의사소통에 대한 장애가 가속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리더의 존재는 무수한 요소들을 민첩하게 결정해서 쌓아가야 할 프로젝트의 진행에 상당한 장애요소가 됩니다.


어디가 끝인지 알 수 없는 지옥의 프로젝트는 도대체 언제 빛을 보게 될까요?


걱정마세요.

생각보다 적지 않은 수의 무시무시한 불지옥급 프로젝트 리더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런 리더들은 큰 회사, 작은 회사 가리지 않고 존재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경력이 오래된 분도 많습니다.

1세대, 2세대 가리지 않고 존재합니다.


문제는 이런 리더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는 것이죠.


Tip) 만약 요구하는 것이 뚜렷하고, 그 논리가 왜곡되지 않은 리더와 조우하게 된다면, 그것은 쉽지 않은 기회입니다.

당장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실패하더라도 게임개발자로서의 완성도와 경력을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 리더와 지속적으로 함께 한다면, 그만큼 당신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옥의 개발프로세스

개발프로세스는 회사의 문화이자 각 구성원들의 업무패턴입니다.

기에서 언급되는 개발프로세스는 게임개발과정을 뜻합니다.


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규칙이 될 수도 있구요.

일감을 주고 받으면서 상호간에 업무추적을 하기 위한 방법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크게 두 가지 상황을 봐왔는데요.


상황1. 개발 프로세스에 진화가 없어!

발 프로세스에 진화가 없다는 것은 프로젝트가 최적화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어떤 순간에도 개발 프로세스는 필연적으로 최적화 할 여지가 생기게 됩니다.


어떠한 일감을 두 번이면 끝낼 수 있는데, 서너번 반복하게 되는 의사결정구조면, 두 번에 끝낼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빠르게 해결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업무가 중첩되면서, 개발일정의 지연을 초래합니다.


상황2. 개발 프로세스가 너무 빨리 변해!

끔 자기계발서에 심취하거나 개발 성공사례를 보면서, 그쪽에 있었던 프로세스를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솔직히 나쁘지 않습니다. 성공한 프로젝트에서 좋은 프로세스가 나올 확률은 높다고 보기 때문이죠.


다만, 워낙 많은 방법론이 존재하고, 각자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이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문제없이 안착하는가는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최적화를 해야 하고, 팀원들이 변경된 프로세스에 익숙해지는 것에는 비용이 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새로운 시스템들을 자꾸 퍼부어 적용시키는 바람에 해당 프로세스의 적합여부를 떠나 반감을 사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몸에 익지도 않았는데, 또 프로세스를 바꾸라니... 

업무패턴은 생활패턴과 비슷합니다.


사는 방식을 시도때도 없이 바꿀 것을 요청하면, 이성적으로는 이해할 수 있어도 감정적으로는 귀찮고, 번거롭고 무엇보다 두렵습니다. 

(솔직히 이런 것은 이성적으로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프로젝트는 구성원의 업무패턴이 계속 변화하는 잦은 불안요소를 안고 가게 됩니다.


어지간히 절망적인 프로세스를 가진 프로젝트가 아니고선 변화가 아니라 구성원들과 충분한 문제의식이 공유된 상태에서 시도하는 진화가 좀 더 유리합니다.


저 개인적인 기준은 문제가 많을 때 혁신, 문제가 많지 않으면 최적화를 통한 진화입니다.

(기사 : 아이ㅍ... 아니 아라소판단 더 이상의 혁신은 없었다)



지옥의 정치

게임개발에서의 정치란 무엇인가...

치는 기본적으로 "바르게 다스린다"는 의미가 있고, 

좀 더 깊게 보자면, "나 자신의 사회적 계급을 인지하고,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 다른 계급의 이익과 충돌해서 생기는 갈등을 해소한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의 계급을 인지하고 계신가요?


...아무튼 한국 사회에서 의미하는 정치는 적지않은 비율로 "갈등의 해소"가 아니라 "내 밥그릇 혹은 내가 추구하는 이상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배제시킨다"는 의미로 변질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르기는 몰라도 이런 왜곡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꽤 많이 존재하며, 이것은 게임회사라고 피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수행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것이고, 이 사람들은 각자의 입장과 가치관이 다르고 추구하는 방향성이 제 각각이기 때문에 항상 크고 작은 갈등에서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갈등 안에서 왜곡된 정치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겁쟁이가 정치를 하는 경우.

본적으로 겁이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항상 자신의 밥그릇을 빼앗길까봐 고심하고, 지나칠 정도로 예민한데다 질투도 많은 편이죠.


이 성향이 심하게 왜곡되면, 멀쩡한 다른 사람의 밥그릇을 엎어 버리기도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나 리더에 문제가 있으면 위기의식을 느끼기 때문에 해당 성향이 좀 더 노골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합니다.


- 자신이 속한 파트의 장이 되기 위해 프로젝트 리더에게 현 파트장에 대한 험담을 통해 내보내고, 전파트장과 친했던 사람들 다 도려낸 다음, 자기 사람들을 앉히는 경우.

- 자기보다 어리고 경력이 짧은 사람이 메인 기획자가 되고, 자기 자신은 서브기획자가 되니까 빡쳐서 일을 하지 않고 노는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갈등을 야기시키는 경우.


멍청이가 진심을 탑재하는 경우.

러나 저러나 가장 골치가 아픈 사람은 본인이 한 행동의 의도가 "좋은 의도" 혹은 "선"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뭐든지 진심이고 이것이 "매우 고결하고 소중한 가치"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골때리는 존재입니다.


진심만 있고, 과정에 대한 왜곡되어짐에 대한 성찰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행동에 일관성이 없고, 말이나 가치관 또한 계속 변하기 때문에 대화가 쉽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멍청한 사람(여기에선 비논리를 뜻합니다.)이 위에서 언급한 진심을 탑재하는 상황이 가장 두려운 것은

한국의 많은 사람들은 유교적 세계관에 발이 묶여있는 경우가 적지 않아 "태도"라는 것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가 있고, 

분명히 "개소리"를 하고 있음에도, 이 사람의 진심어린 태도에 감명해 별 다른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이 사람의 주장에 동조하게 됩니다.


이 시점부터 이들은 집단의 힘을 가지게 되어 일종의 완장을 찬 정의의 사도가 되어 물을 흐리고 프로젝트는 아수라장이 됩니다.

더 무서운 것은 완장을 차고 권력을 휘두르기 때문에 무섭거나 귀찮은 일이 생길까봐 이들에 대한 문제를 인식해서 바른 말을 하고 싶어도 그냥 좋게 넘긴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생기는 핵심은 대화의 단절입니다.

 

이 상황은 초반에는 성향을 곧바로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잘 잡으면, 약간의 변수가 되는 정도에서 그칠 수 있지만,

악순환이 지속될 수록, 차츰 상수로 굳어져 프로젝트의 진행과 팀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갉아 먹는 치명적인 요소가 됩니다.


자신을 그렇지 않을 수 있다고 자신했는데, 정치가 활발한 팀에 들어가게 되면, 눈떠보니 소용돌이 속에서 몸부림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기획을 하시는 분들은 워낙 잡생각이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유의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나이, 성별여부에 관계없이 유교적 세계관과 군대문화에 길들여진 꼰대마초가 득실대는 대한민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혹시나 이것을 스스로 어떻게 해결 해보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

그 문제의식이 왜곡되었던 되지 않았건 당신은 정치를 시작하신겁니다.(...)

다만, 그 정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충분히 고려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정치를 하겠다는 판단자체가 틀렸다는 말은 아닙니다.


조언을 하나 하자면, 의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의도를 증명하기 위한 과정과 수단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이런 상황이 답답해 아무런 입장도 가지지 않겠다고 생각하시는 분.

잘 몰라서 그러시는 것 같은데, 아무 입장을 가지지 않겠다고 하는 것도 정치적인 행동입니다.



지옥의 자금사정

본적으로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는 산업이므로 당연히 개발을 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원들 월급주고... 사무실 월세내고... PC구입해서 셋팅하고, 개발자 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엔진이나 그래픽툴 등등.


마케팅하는 데에도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퍼블리싱 계약을 맺은 곳은 그나마 괜찮지만, 이런 수단이 상수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나마 이미 실적을 쌓아서 돈이 있는 회사들은 괜찮지만, 저희같은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이 비용에 꽤 많은 변수가 됩니다.


이번에 만들었던 게임의 성적이 좋지 않았더도, 자금이 어느정도 있으면, 

실패사례를 분석해 얻은 정보들과 개발경험으로 얻은 개발력을 가지고 또 다시 도전해서 다시 한 번 망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라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지옥의 시장진입

떤 시장이건 초반에는 매우 유동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패턴이 생기고 고정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합니다.

그대로 어떠한 시장의 초기에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그중에 눈에 띄는 성적을 내는 곳도 존재합니다.

이 시기는 많은 도전자들이 시장을 파악하는 단계이기도 하고, 사용자들도 얼리어답터에 가까운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을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특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게임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시장이 어느 정도 성장하게 되면, 이들은 사업을 도전적으로 하기 보다 안정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어떤 형태가 실패할 확률을 줄여준다는 것에 대한 인지하기 시작하는 집단이 많아지면서, 이것은 차곡차곡 쌓이는 정보가 되고, 그때문에 시장은 다소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들이 꾸준히 팔리고, 하나 둘씩 사용자 이탈이 많지 않은 스테디셀러가 되어 갑니다.


이때부터 새로운 세력이 시장에 들어갈 수 있는 입구가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가끔씩 "장르가 다른 게임을 만든다고 해서 완전히 다른 시장이다"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어떤게든 비집고 들어가 잘 되는 곳도 있습니다.

예외라는 것은 어디에든 존재하니까요.


다만, "다른 시장"이라는 말은 섬세함이 부족하다거나 순진한 발상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만들어도, 해당 게임을 좋아하는 사용자가 시장에 "추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쨌든 시장에 깔려있는 게임보다 우리가 만든 게임에 시간을 더 쏟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쟁요소가 추가됩니다!

쟁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상 경쟁하지 않기 위해 고민하는 것 자체도 경쟁입니다.


게임 혼자 만드는 것도 아니고, 아무리 다른 게임성으로 개척을 하더라도 플랫폼내의 시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은 피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한국에서 주로 개발되고 있는 PC온라인과 모바일 장르는 더욱 그렇습니다.


어쨌건 LOL하는 사용자의 시간을 빼앗아 와야 합니다.

장르가 같으면 더 힘들고 달라도 LOL을 하지 않고, 사용자 내부적으로 해당 게임을 할 당위성이 생성되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내부 사정만으로도 쉽지 않은데,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내가 속한 프로젝트는 이 경쟁에서 얼마나 많은 우위점 혹은 극복논리를 갖추고 있을까요?



결국은 운

여기까지 와서 운을 이야기하다니 완전 무책임합니다만...

많은 요소들이 운에 좌우됩니다.

이것은 예상할 수 없으며, 항상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되어 괴롭히기도 하고, 때때로 도와주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사례를 살펴보자면,

구현이 잘못되어 나온 버그가 재미있어서 이것을 게임의 요소로 채용해서 사용자들에게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구요. 

2년이라는 기간동안 배고프게 지내면서 모아놓은 돈 다 까먹고, 낸 게임의 성적이 폭망인데, 매체 반응이 나쁘지 않아서, 투자제안을 받는 경우도 있구요.(아라소판...ㄷ)


준비된 자에게 행운이 찾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능력이 좋은 사람이 운이 따라주면 성공확률이 높다"정도가 될 수 있는데요.

다시 한 번 더 바꿔 말하면, 능력이나 잠재력이 드래곤본급(!)이어도, 운이 따르지 않으면 뼈도 못추린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잘 나가는 카드게임에서 

"현질로 카드를 잔뜩 뽑은 사용자가 평소에 현질하지 않은 사용자보다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이 부분은 대충 이해가 가실겁니다.


물론 따지고 들자면, 일부 보정치가 들어갈 수 도 있는 등의 차이가 있겠지만, 큰 그림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확률은 개개인의 또는 팀의 역량에 따라 확연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에서 말씀드린 위험요소가 왕창 쏟아지고, 능력치가 높지 않아도 시기나 선택한 방향에 운이 잘 따라서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운이라는 것에 대해 좀 더 건조하게 인식하실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좋은 팀이어도 실패합니다.


이제와서(...)


사실 이 외에도 좀 더 리얼다큐풍으로 망해가는 주변의 이야기들이 많았고, 다루는 것에 대해서도 허락을 받은 상태여서 더 할 말은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많이 봐왔던 요소들을 좀 더 크게 다루는 형태로  이야기하고 싶었고, 너무 디테일한 이야기는 피곤하기도 하니 이쯤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정리

위와 같은 요소들이 상황에서 "실패를 하지 않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금 우울한 이야기입니다만, 프로젝트마다 위의 요소들이 꽤 많은 비율로 변수 혹은 상수로 들어가 있습니다.

아마도 입사를 하시게 된다면, 이런 요소들을 한 두개쯤은 겪게 될지도 모릅니다.


제가 있는 조직도 여기에서 자유롭지 않구요.


가장 무서운 것은 나 자신이 그 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그런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어떻게든 해결하려고, 앞뒤가리지 않고, 달려드는 불나방이 아니라 좀 더 냉정하게 상황을 객관화시키고 발생한 문제들을 왜곡되지 않게 도출시킬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문제의식만 왜곡되어있지 않으면, 당장 해답을 낼 수 없더라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해결되지 않더라도 집단 혹은 개인이 성장하는 것에는 충분한 도움이 될테니까요. 


프로젝트의 진행에 필요한 것은 왜곡되지 않은 논리로 갖춘 문제의식입니다.


강연을 마무리하면서 망조를 보이는 프로젝트에서 해야 할 실리적인 판단이 궁금하신 분들께 드리는 조언.

1) 빨리 뜨자.

2) 뜨긴 떠야겠지만, 경력을 위해 마무리는 짓자.

3) 마무리짓지 않아도, 이직을 위해 최소 1년이상의 경력은 만들자.


대응이 가능한 위험이 있고, 불가능한 위험도 있다.

아주 현실적인 고민을 하자.


프로젝트가 망해도 나는 먹고 살아야 하잖아.